호주 멜번에서 재활용으로 용돈 버는 방법 (빈병, 캔, 페트병 등)

호주에 거주하면서 “재활용 보증금” 또는 “쓰레기 보증금“에 대해 들어 보신 적이 있으신가요? 이러한 제도의 취지는 환경보호와 재활용을 적극 장려하기 위한 방편입니다. 예를 들어 캔 콜라 혹은 병맥주를 사면 이미 용기에 10c 가 포함되어있습니다. 이 용기들을 모아 가까운 재활용 센터에 반납하면 돈을 돌려 받을 수 있습니다. 우리 소비자 입장에서는 이를 지속적이고 적극적으로 활용하면 용돈을 꽤 모을 수 있을 것입니다.

이미 소비자가 10센트를 추가로 지불한 것이기 때문에 돌려 받는 개념입니다. 그까짓 10c 돌려 받자고 사용한 용기들을 모으고 직접 센터에 찾아가고 귀찮다고 생각하실 수 있지만, 한번만 해보시면 의외로 재미도 있고 용돈도 챙길 수 있어서 반복적으로 하시게 되실 것이니 이 글 을 끝까지 읽어 보시고 재활용에 가장 적극적으로 참여해 보세요.

그럼 무엇을 어떻게 모아서 어디에 어떻게 반납해서 유의미하게 돈을 받을 수 있는지 함께 알아 보겠습니다.

 

가까운 재활용 반납 센터 찾기 (Refund Point)

반납 포인트가 멀먼 지속적으로 하기 힘들기 때문에 집에서 가까운 곳을 찾는 것 부터 시작해 보겠습니다. 정부에서 운영하는 사이트 https://cdsvic.org.au/locations 에서 지도로 찾거나 우편번호로 집근처의 센터를 찾을 수 있습니다. 저는 다행이 5분 이내의 거리에 depot이 있습니다.

모바일 앱 설치하기 (CDS Vic)

반납 센터에 가기 전에 앱을 먼저 설치하세요. 센터에 가기 전에 모바일 앱을 설치하고 반환 받을 은행계좌를 연결해 두면 바로 병당 10센트씩 계산해서 자동으로 입금해주기 때문에 아주 편리합니다. 구글 플레이스토어 에 가서 “CDS VIC” 라고 검색하면 CDS Vic East, CDS Vic West, CDS Vic North 가 나옵니다. 본인이 거주하고 있는 곳에 따라 적절한 앱을 골라 설치 하면됩니다. 제 경우에는 CDS Vic North 를 설치하였습니다.

은행계좌 연결하기

회원가입한 후 가장 먼저 할일이 있습니다. 돈을 돌려 받을 은행계좌를 연결하는 것입니다.

앱을 설치하면 eVoucher (바우처)로 반환 받는 것이 기본이기 때문에 은행 계좌로 돈을 반환 받으려면 먼저 은행 계좌를 연결해야 합니다.

계좌를 연결 후에 “Bank Transfer”라고 표시됨

 

My Account > Select payment method 

첫 화면에서 My Account 를 누르고 화면이 바뀌면 “Select payment method” 를 선택합니다. 간혹 진행이 안되는 경우가 있는데 조금 기다리면 다음과 같은 화면이 뜰 것입니다. (서버가 많이 느리거나 랙이 걸리는 경우가 있음)

회원 가입에 사용한 이메일로 가서 4자리 코드를 입력하고 “VERIFY“를 누르면 은행계좌 연결 끝!!! 입니다. 이제 준비 작업을 모두 마쳤습니다. 이제 실제로 용기를 모아서 반납하고 돈을 돌려 받을 방법을 알아 보겠습니다.

 

재활용 용기 모으기

반환되는 용기와 안되는 용기 구별하기

어떤 용기는 보증금 반환이 되고 어떤 용기 들은 안됩니다. 위 사진에서 처럼 플라스틱, 알루미늄, 유리 등은 반환이 되지만 우유통, 와인, 양주, 코디얼 음료 는 안된다고 합니다. 물론 용기에 10c 라고 표시되어있는지 살펴 펴봐도 알 수 있습니다.

어디에 모아 둘 것인가

재활용 용기를 꽤 모아 두었다가 한 번에 가는 것이 아무래도 경제적이고 편하겠죠. 저는 사진 처럼 커다란 쓰레기 통에 비닐 봉투를 안에 넣어 모았습니다. 꽉차면 비닐 봉투 채로 빼서 바로 센터에 가서 반납하거나 바빠서 못가는 경우에는 창고에 봉투 몇개를 모아 두었다가 한번에 반납합니다.

다른 호주 분들은 이런식으로 모으기도 하네요..

반납하기

용기 반납은 직원들이 카운터에서 도와 주므로 아주 간단합니다. 모바일 앱을 보여주면 직원이 바코드를 스캔하고 재활용 용기들을 기계에 돌려서 몇 개인지 체크한 후 얼마인지 알려주고 앱에도 바로 입금해 줍니다. 이제 알려준 것 만큼 제대로 처리 되었는지 확인하면 됩니다.

입금 확인하기

모바일 앱의 메인화면에서 “Transactions” 를 누르면 입금 내역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아직 앱에만 처리된 것이고 실제 은행계좌에 입금은 조금 기다려야합니다. (보통 업무 시간이 끝나면 들어 오는 것 같습니다.). 오늘은 검은 봉투 한 개만 반납했더니 $5.20 돌려 받았습니다. 보통 3-4개 봉투 꽉 채우면 $20-$30 정도 입금됩니다.

 

글을 마치며

사진에서 보여 주듯이 센터에 직접 반납하는 경우에는 100% 재활용이 된다고 하네요. 다른 방법은 다소 복잡한 과정을 거치기 때문에 완벽하게 재활용이 되는 것은 아니라고 합니다. 저는 약간의 번거로움을 감수하면 환경보호에도 적극적으로 참여하고 경제적 인센티브도 받을 수 있으니 앞으로도 적극적으로 참여하려고 합니다.

Leave a Comment